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IBS, ‘KDS2010’ 신약 개발 발표, 가브라5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류가 항상 바라던 그 약! 먹어도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약이 개발되고 있다는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초과학연구원(IBS)의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단장 이창준)은 식사량과 무관하게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는 신약 ‘KDS2010’을 개발하고, 동물실험에서 그 효과를 확인했다고 8월 31일 발표했습니다.
목차 :
‘KDS2010’ 개발과 작용 원리
연구팀은 뇌의 ‘측시상하부’가 공복감과 체내 에너지 균형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가브라(GABRA)5’라는 신경세포 군집이 신체 내 에너지 소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연구에서는 이 가브라5 신경세포를 ‘체중 조절 스위치’로 지칭했습니다.
‘KDS2010’의 작용 원리와 효과
KDS2010은 마오비(MAO-B) 효소를 억제하는 약으로, 이 약을 투입하면 가브라5 신경세포가 활성화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식사량과 상관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동물실험에서도 KDS2010의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임상시험 예정과 글로벌 연구 성과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비만의 원인이 뇌에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밝힌 최초의 연구로 꼽았습니다.
또한, 내년부터는 임상시험에 참여하여 더 많은 결과를 얻을 예정입니다. 이번 연구는 KAIST와 UNIST(울산과학기술원) 등의 협력으로 이루어졌으며,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메타볼리즘’에도 게재되었습니다.
꼭 임상실험이 성공해서, 다이어트 스트레스 없는 세상이 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