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글 깨짐, 저한테 왜 그러시죠?
Html로 힘들게 코딩 한 결과물이 왜 깨지는 걸까요? 우리의 협업자이자 동료인 ChatGPT의 실수라고 하기엔 테스터 등에서는 아주 무난하게 잘 돌아갔는데 말이죠. 정작 호스트 서버에 파일을 업데이트하고나서 결과물을 보는데 한글이 깨지면서 중국어 간자체로 인식한 구글이 번역기를 돌리려고 팝업을 띄우면 난감한 상황에 부딪히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무엇을 잘못했길래, 이러는 걸까요?
한글 깨짐의 원인
HTML 파일을 작성했는데 한글이 깨져 보이는 현상은 HTML 파일의 인코딩 방식과 웹 브라우저의 인코딩 방식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HTML 파일은 UTF-8 인코딩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웹 브라우저의 인코딩 방식이 UTF-8이 아닌 경우 한글이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한글 깨짐의 예
위의 사진처럼 알 수 없는 글자로 깨져서 나오는 상황
해결 방안
웹 브라우저의 인코딩 방식은 웹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의 기본 인코딩 방식은 UTF-8입니다.
HTML 파일의 인코딩 방식과 웹 브라우저의 인코딩 방식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HTML 파일의 인코딩 방식을 웹 브라우저의 인코딩 방식과 일치하도록 설정합니다.
- 웹 브라우저의 인코딩 방식을 UTF-8로 변경합니다.
HTML 파일의 인코딩 방식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HTML 파일을 메모장이나 다른 텍스트 편집기로 엽니다.
- HTML 파일의 <head> 태그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합니다.
<meta charset=”UTF-8″>
- HTML 파일을 저장합니다.
XHTML의 경우 다음 코드를 <head> 태그 안에 삽입하면 됩니다.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마치며
헤드에 코드를 추가한 결과물입니다.
여러분들도 HTML 파일의 인코딩 방식과 웹 브라우저의 인코딩 방식을 일치시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