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저나노 하드월렛 구매후기 리뷰 Ledger nanos nanox 초기 세팅 사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암호화폐 같은 가상 자산을 보호 할 수 있는 하드웨어 월렛 Hardware wallet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구입하여 지금까지도 잘 쓰고 있는 월렛은 렛저 ledger사의 Nano S 라는 모델이라, 오늘은 이 제품의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렛저나노 : 왜 굳이 하드웨어 월렛을 사야하나?

저는 암호화폐를 시작하고 나서도 한동안 하드웨어 월렛을 사지 않고 메타마스크 등의 소프트웨어로만 가상 화폐를 보관했었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한 유튜브 채널에서 깃허브 관련 파일 링크를 눌렀다가, 순식간에 해킹을 당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땐 해킹인지 몰랐는데, 몇 분 뒤 뭔가 이상해 점검을 해보니 제 메타마스크에서 저도 몰래 이더리움을 어딘가로 전송한 기록이 있었고, 그렇게 저는 소량의 이더리움을 눈 뜬 채 도난당했습니다.

(당시 NFT 열풍이 일어나고 있을 때라, 저는 open sea 업로드 용 수수료 때문에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가상자산은 바이낸스에 넣어놨는데, 다행히 바이낸스는 털리지 않았습니다. )

아무튼, 이런 피해를 입고 나서야 부랴부랴 저는 하드웨어 월렛을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가장 많이 쓰는 제품 중 하나인 렛저 사의 나노 시리즈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도난 당한 이더리움이 몇 십만원정도 되는데, 그 돈이면 렛저 사고도 남는…

그러므로, 암호화폐를 선물이던 현물이던 많이 거래하시는 분들은 하드웨어 월렛을 하나 구비해 놓으심이 정신건강에 좋을 듯 하니 이번에 하나씩 장만하세요.

2. 렛저 박스 오픈

박스 외관

렛저나노 박스

깔끔한 흰 색 박스에 포장되어있습니다.

내용물 – 본체

렛저나노 내용물

나노S 의 본체가 보입니다. usb 메모리 생각하시면 비슷한 크기입니다.

구성품

렛저나노 부속

스트랩, 목걸이 스트랩 등이 들어있지만,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저 usb케이블입니다 (B타입).

저 순정 케이블이 가장 인식률이 좋았기에 저 케이블만 사용합니다.

렛저나노 복구시트

기본 메뉴얼과 복구 시에 필요한 암호 시트가 세 장 들어있습니다.

제가 1장은 직접 암호를 적어 놨기에, 사진 상에는 사용하지 않은 2장 만 나왔습니다.

렛저나노 본체

렛저나노 본체입니다. 자체 내장 배터리가 없기 때문에, USB케이블을 연결해야만 전원이 들어옵니다.

사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상단 부의 버튼 2개로 모든 것을 조작하게 됩니다.렛저나노 화면

PC와 연결한 모습입니다. 저는 이미 세팅이 끝났기 때문에 PIN번호를 묻는 창이 나오지만, 세팅 전이라면 이 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이 PIN 번호를 지켜야 하기에, 복구 단어 24개를 암호 시트에 따로 적어야 하는 것입니다.

렛저나노 완료

만들어 놓은 PIN 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하면, 이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3. 렛저 세팅하기

세팅의 방법은 펌웨어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기에, 렛저 공식 홈페이지의 가이드가 가장 정확합니다.

그 가이드에 따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렛저 공식 설치 동영상 보기

4. Step1. 새 장치로 설정

1. USB케이블로 PC와 연결하기

제공된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컴퓨터에 Ledger Nano S를 연결하면 ‘Ledger Nano S, Welcome’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새 상품인데 혹시라도 PIN 코드를 요청하면 구입처 혹은 렛저로 연락하신 뒤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누군가 사용했던 기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왼쪽 또는 오른쪽 버튼을 눌러 화면의 지시사항확인

3. 양쪽 버튼을 동시에 눌러 새 장치로 설정 옵션을 선택

바이낸스 가입하고 100달러 받기

5. Step2. PIN 코드 선택하기

1. 장치에 PIN 코드 선택이 표시되면 양쪽 버튼을 함께 누릅니다.

양쪽 버튼을 함께 누르는 것이 ‘확인’ 이나 ‘엔터 키’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오른쪽 또는 왼쪽 버튼을 눌러 PIN 코드의 첫 번째 숫자를 선택해 주세요.

오른쪽 왼쪽 버튼을 사용해 원하는 숫자가 나올 때 까지 누르면 됩니다.

3. 양쪽 버튼을 눌러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원하는 숫자가 나오면, 양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그 칸의 숫자가 정해지고, 다음 칸으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4. 4~8자리를 입력할 때까지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몇 자리의 숫자로 하실 지 결정하셨으면, 그 자릿수에 맞게 숫자를 채워 나가시면 됩니다.

5. 체크 표시(✓)를 선택하고 양쪽 버튼을 함께 눌러 PIN 코드를 확인합니다.

맨 마지막 숫자를 고른 다음 (양쪽 버튼), 그 옆 칸에 체크표시가 나올 때 까지 버튼을 누르고, 체크표시가 나오면 양쪽 버튼을 눌러 PIN 코드를 확정 합니다.

만약 정정하고 싶은 숫자가 있다면, 백스페이스 아이콘을 사용하여 숫자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6. PIN 코드를 한 번 더 입력하여 확인합니다.

정한 PIN코드를 다시 입력하여 최종 확정합니다.

공식 수입 렛저 나노 사러가기

6. Step3. 복구 문구 쓰기

여기서부터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복구 문구(단어)가 나오는 데요, 렛저나노의 유일한 백업이기에, 아주 잘 보관해야 합니다. 총 24개의 영단어가 차례로 표시 되는데 해킹이나 멀웨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직접 종이에 수기로 작성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렛저사는 공식적으로 메모 앱이나, 캡쳐, 사진 등도 권하지 않습니다)

차례대로 나오는 단어를 보며 순서에 따라 잘 적어놓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초반에 뭔가 세팅을 실수해 복구 해야 되는 상황이 생겼는데, 24개의 단어를 렛저의 버튼을 통해 영문으로 입력하는 것은 엄청 빡세고 힘든 일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저와 같은 실수 하지마세요.

1. 제품 상자 속에 들어있는 빈 복구 시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복구 시트에서 첫 번째 단어(Word #1)를 기록합니다.

1번 위치에 단어를 올바르게 옮겨 적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두 번째 단어(Word #2)로 이동하려면 오른쪽 버튼을 누르세요.

복구 시트의 2번 위치에 기록하고 올바르게 옮겨 적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24번째 단어(단어 #24)까지 이 프로세스를 반복합니다.

4. 양쪽 버튼을 눌러 복구 문구를 확인합니다.

5. 버튼으로 탐색하여 요청 받은 단어를 선택하고 양쪽 버튼을 눌러 해당 단어를 승인합니다.

요청받은 모든 단어에 대해 이 단계를 반복해주세요.

6. 장치에  처리 중이 표시된 다음 장치가 준비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타나면 설정 프로세스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영문으로 나옵니다)

7. 양쪽 버튼을 함께 눌러 대시보드에 액세스합니다. 대시보드에서는 장치의 앱과 설정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메타마스크 연동 등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7. 마무리 : 렛저나노, 누가 사야할까

오늘 하드월렛 렛저 나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제 기준으로 50 만원 이상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거나 할 분들은 나노 렛저가 아니라도 다른 하드웨어 월렛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잃고 나서 구매하면 저처럼 늦어요. 2023년 10월 기준, 나노S는 단종 예정이라, 후속모델인 나노X 를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좀 더 사용자가 편하게 쓸 수 있도록 보완되어 나온 제품이니 만족하실 겁니다.

공식 수입 렛저 나노 사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