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적정공기압 동절기 하절기 psi kpa 공기주입 공기주입기

Interactive Banner with Coupang

목차

들어가며 :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 중 아주 연식이 오래된 차가 아니라면, 계기판에서 꼭 한번은 보게 되는 것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입니다.

그냥 봐서는 어떤 경고등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모양이기도 해서, 검색을 하거나 메뉴얼을 통해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것이 공기압 경고등이라는 것을 알아도 바로 카센타에 들리거나 하는 것이 번거롭거나, 눈치가 보일 때도 있습니다.

(보통은 공기주입 만 할 경우 서비스로 해주시기 때문에 정비를 받으며 부탁하게 되는데, 정비할 일도 없이 그냥 공기 넣어달라고 하기에는 미안할 때가 많죠)

그래서 오늘은 적절한 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과, 스스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글 말미에 타이어 공기압 계산을 무료로 편하게 할 수 있는 적정 공기압 계산기의 정보도 포함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사진상 노란 원 안의 경고등이 바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란?

타이어의 공기압은 안전 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공기압이 너무 높아도, 낮아도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문제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발생하는 문제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

타이어의 마모가 증가합니다.

늘어나는 제동거리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연비 감소

연비가 감소합니다.

타이어 측면 손상 혹은 터짐

타이어 측면이 손상되거나, 심할 경우 타이어가 터질 수 있습니다.

2. 타이어 공기압을 높이면 발생하는 문제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승차감 하락

타이어가 노면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게 되어 승차감이 나빠집니다.

타이어 과열

타이어가 과열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터짐

심할 경우, 부피가 팽창되며 타이어가 터질 수 있습니다.

3. 스스로 적절하게 공기를 넣어보자

타이어에 공기를 넣기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최대 공기압과 적정공기압입니다.

물론 카센터나 정비소에서 공기를 넣게 될 경우에는 운전자가 직접 알 필요는 없지만, 직접 타이어 관리를 하거나 비상 상황이라면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공기압이란?

최대 공기압은 말 그대로 타이어가 버틸 수 있는 최대의 공기압입니다.

타이어 로고가 표기된 타이어 측면에 최대 적재량과 함께 표기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어 마다 최대 공기압이 다르니, 자신의 차에 장착된 타이어를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예 1 : 최대 공기압 50psi

최대 공기압

사진상 노란 원 안에 적혀있는 Max Press 340kPa (50psi) 가 최대 공기압 입니다.

kPa와 psi는 공기압을 나타내는 단위

PSI (파운드 퍼 스퀘어 인치)는 파운드(영국 중량 단위)가 스퀘어 인치에 분포한 양을 나타내는 단위로 미국과 일부 다른 국가 및 지역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kPa (킬로파스칼)는 국제 표준 단위로, 1 kPa는 약 0.145 PSI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와 지역에서 메트릭 단위로 공기압을 표시하는 경우, kPa를 사용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kPa를 사용하지만, 실제로 카센터 등에서는 psi 수치를 많이 사용하며, 많은 운전자들이 psi를 기본으로 공기압을 이야기 합니다.

예 2 : 최대 공기압 51psi

최대공기압

역시 노란 원 안의 글자를 보면 350kPa (51psi)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정 공기압이란?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보통 최대 공기압의 80%정도를 많이 이야기 합니다.

만약 최대 공기압이 100psi라면 80psi가 적정하다는 것이죠.

사진 상 예 1로 나왔던 50psi의 경우는 40psi가 적정한 공기압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적정 공기압은 이렇게 숫자로만 계산되는 것이 아닙니다.

차와 노면의 상태, 날씨(온도)등 고려할 것들이 많습니다.

타이어 업체의 전문가들은 기본 80퍼센트를 유지하되, +-3% 의 범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즉 77-83% 사이)

개꿀정보통에서는 공기압 계산을 편하게 할 수 있는 공기압 계산기를 만들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글 말미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내차의 공기압 체크는?

이제 내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과 적정 공기압의 수치도 알았습니다.

하지만 경고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에 공기를 넣어야 하는 관문이 남아있습니다.

공기를 넣기 전 공기압을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는 공기압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카센터나 정비소의 공기 주입기 부분에 게이지 형식으로 달려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혹은 집에 하나쯤 있는 자전거 펌프 등에 달린 게이지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타이어의 공기주입구 부분과 맞는 커넥터를 체결해야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공기주입기를 구매하는 것으로, 온라인에서 파는 대부분의 공기주입기에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는 게이지나, 화면이 있습니다.

저 역시 온라인으로 구매한 공기주입기로 공기압을 확인하거나, 공기를 보충합니다. 공기 주입기

제가 사용 중인 카픽스 라는 공기주입기입니다. (2023년 10월 현재 단종된 듯 합니다)

사진 상 파란 화면 왼쪽의 작은 숫자 40이 목표 psi고, 26.5가 현재 타이어의 공기압 수치입니다.

여기서 작동버튼을 누르면, 목표치인 40psi까지 공기를 주입한 후 자동으로 멈춥니다.

화면 윗쪽에는 차례대로 psi, bar(유럽식 표기), kPa등이 표시되는데, 현재는 psi로 설정된 모습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

주행 후에는 타이어가 열을 받아 공기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공기압을 확인할 때는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4. 이제 공기를 넣자

공기압을 보충하려면 공기 주입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제가 사용하는 제품의 만족도가 높지만, 현재 단종이므로 이에 대체할 만한 상품을 두 개 골라보았습니다.

하나는 시거잭 타입으로 사용하는 방식이고,

2만원 대 시거잭 타입 보러가기

다른 하나는 자체 배터리를 사용해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4만원 대 무선 타입 보러가기
제가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무선형 제품이 없거나 비쌌으므로 시거잭 방식으로 구매했는데, 만약 지금 새로 산다면 무선 방식을 살 것 같습니다.

(시거 잭 연결이 은근 불편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가격이 쌉니다)

5. 타이어 공기압 관리 요령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하게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령을 참고하세요.

주기적으로 공기압을 확인하고 주입하기.

타이어 공기압은 주행 거리가 1,000km 이상 또는 2주에 한 번씩 확인하고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거리 운행을 앞두고는 공기압을 미리 확인하고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거운 짐을 싣고 운행할 때도 공기압을 약간 높여주세요.

6. 적정 타이어 공기압 계산기

개꿀정보통에서는 적정한 공기압 계산을 편하게 할 수 있는 공기압 계산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산이 번거로우실 때, 아래의 계산기를 참조해 공기를 주입하시기 바랍니다.

내 차 적정 공기압 계산하기

마치며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유지하면 안전 운전을 할 수 있고, 연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보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공기압 유지로, 항상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Interactive Banner with Coupang